본문 바로가기

정보시장

[노하우] IT분야 홈페이지, 웹사이트, 인터넷 쇼핑몰, 정보컨텐츠몰, 동영상 UCC, 블로그, 웹마테팅 재테크 방법론 #1


 1990년대 중후반, 필자는 PC통신을 처음 접하게 되었다. 그 당시 하이텔, 천리안, 나우누리, 유니텔, 인포샵이 주된 IP제공업체

였으며, 개인간 운영하는 사설BBS도 여럿 존재했었다. 2000년 초반 ADSL이 각 가정과 사무실에 널리 보급되어, 대한민국은 비

로서 전화선에서 탈피하여, 광케이블로 수십~수백배 빠른 속도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더불어, 인터파크의 대한민국 최초 쇼핑몰과 다음, 네이버, 야후등의 각종 검색엔진 사이트 그리고 우후죽순 성인사이트의 개설

등으로 대한민국은 그 어느 국가보다 더욱 발빠른 인터넷 공화국이 시작된 것이다. OO양사건으로 인터넷 공유문화는 더욱 발빠

르게 급성장, 확산하여 나갔다. 세이클럽의 채팅문화, 오마이러브의 화상채팅, 그리고 리니지 게임의 아이템거래가 필두로 사이

버머니가 실물경제로 바뀌는 아이템실거래 사이트의 등장, 또한 각종 최신영화, 드라마, 만화, 음악 MP3를 손쉽게 다운로드&공

유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디지털문화는 대중들에게 손쉽게 다가갈 수 있는 잇점과 그 확산속도는 막대하였다고 본다. 마치

핸드폰(휴대폰)이 지금처럼 보급되었듯..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는 개인간의 사생활을 당당히 공개하여 지인과 타인이 공감할 수 있는 공간의 장을 마련하게 되었고 블로

그의 출현으로 네티즌 각자의 주된 관심사와 주장등을 세심히 피력할 수 있는 개인홈페이지이자 카페이상의 중독성을 지닌 개

인 커뮤니티 매체로 발돋움하게 되었다. 각 포털사이트 들은 앞다투어 이러한 개인 블로거들을 지원하고 육성해 나가고 있다.

웹광고의 유형또한 포털에서 비롯하여 개인미디어인 블로그로 확산되는 어중간한 시점이며, 앞으로 개인방송 UCC의 광고접목

으로 발전될 것이 예상된다. 하지만, 포털사이트와 개인블로그가 존재하는 이상 기본 모태는 존속할 것이며, 앞으로도 이러한

토대로 꾸준히 발전되고 업그레이드 될 것이다. 이러한 인터넷 시대의 비즈니스에 대한 고찰을 해볼 필요성이 있기에 본 글을

작성한 것이다.